E,AHRSS

하프오크

last modified: 2015-11-27 19:31:14 Contributors



1. 개요


half-orc. 이종족의 하나.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인간오크혼혈이며 주로 강간으로 태어나는 경우가 많다. D&D에서 뚜렷한 설정을 가지고 첫등장할 당시에는 딱히 그런 설정은 없었던 하프엘프와 달리 이쪽은 D&D부터 유래된 오랜 설정. 흔히 인간 여성을 피해자로 상정하는 경우가 많지만 어떤 RPG에서는 오크나 인간이나 피해자는 반반이라고 해놨다.[1]

워크래프트 시리즈에서는 인간과 오크가 아닌 드레나이와 오크의 혼혈이다. 외형은 오크를 많이 닮은 편이다.

하프오크의 인물목록은 오크/인물 목록 참조.

2.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


하프 오크는 일반적으로 양쪽의 부모의 육체적 능력이 잘 섞여 있다. 그들은 육중한 근육을 가져 인간보다 크고, 약간 더 무겁다. 그들은 녹색 피부색, 비스듬한 이마와, 돌출된 턱, 튀어나온 이빨과, 거친 머리카락을 가지고 있다.

플레이어 종족 중 하나로 등장.

AD&D부터 D&D Next까지 계속 등장한 역사가 깊은 종족들중 하나지만 어째서인지 다른 플레이어블 종족들에 비해 혼자 잘리는 일이 많다. 영웅적인 캐릭터상에 초점을 둔 AD&D 2nd에서는 주로 강간으로 태어난다는 이유 때문에 잘렸다.

다만 호러 캠페인 셋팅인 레이븐로프트 배경의 모험물인 데스 3부작에서 선택종족으로 추가된 적이 있다. 그러나 3rd 레이븐로프트에선 오크자체가 없는 종족으로 흑역사화하는 바람에 칼리반이라는 인간 기형아 종족이 하프오크의 능력치를 계승하게 되었다. 참고로 이쪽은 플레이어들의 언데드화 플레이도 지원한다. D&D 4th에서는 플레이어 핸드북에서 잘렸다가 이후 플레이어 핸드북 2에서 귀환했다.

오크 혈통이라 사회적으로 천대받는 일이 많지만, 악한 종족은 아니고 책에서도 애들에게 친절하게 대하는 그림이 나온다든지 의외로 선량한 모습을 연출하기 좋다.

오크 혼혈이기때문에 오크 특성으로 어둠속에서도 60피트까지 볼수있고 종족에 따라 영향이 달라지는 효과를 사용하면 오크로서 영향을 받게된다. 동시에 햇빛을 보면 눈이 머는 오크와 달리 햇빛 속에서도 정상적으로 활동할 수 있고 인간보다 더 큰 덩치로 오크보다 덩치가 크다. 하프엘프가 인간의 무한한 가능성과 엘프의 능력을 물려받았다면, 하프오크는 인간의 혈통을 통해 오크로서의 약점이 보완된 셈.

전체적으로 오크의 지위가 상승한 에버론 세계관에서는 드래곤마크 가문 하나를 운영하고 있으며 따라서 코르베어에서의 위치는 다른 세계관들의 취급보다 훨씬 더 우월하다.

선호하는 클래스는 일반 오크와 마찬가지로 바바리안.

오크는 물론 인간보다도 덩치가 크다거나, 햇빛에 영향을 받지않는다거나 하는 점 등에서 외형은 반지의 제왕우르크-하이를 모티브로 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우르크-하이들도 반지의 제왕 작중에 인간과 오크의 혼혈이 아닌가 추측하는 언급이 나온다.

능력치는 3.5판 기준으로 +2, 지능 -2, 매력 -2. 다른 종족들은 능력치 보정값이 합산 +0이지만, 하프오크는 혼자 -2다. 하지만 코어 종족 중에는 힘 +2가 붙는 유일한 종족이라 전사계라면 눈 딱 감고 한 번 해볼만한 종족. 게다가 지능과 매력이 전사계에게 그리 중요한 스탯도 아니다. 지혜는 의지 내성과 찾기, 듣기, 보기 등 전사라도 필요한 능력에 들어가고, 민첩과 체력에 대해서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그러나 지능은 스킬 포인트 좀 떨어지고 매력은 위협 스킬 잘 못 쓰게 되는 것만 빼면 페널티가 거의 없다.

SRD에 수록된 플레이어블 종족 중 가장 수명이 짧아 가장 빨리 늙고 가장 빨리 죽는다. 별다른 수명 연장의 수단이 없는 이상 정말 운나쁘면 62년, 길어야 80년밖에 살지 못한다.

D&D 세계관들을 비롯한 판타지물이 주로 중세시대를 배경으로 한다는 점을 생각하면 "밖에"라는 서술이 이상할 수도 있지만, 코어 룰에서 하프오크 다음으로 수명이 짧은 인간 플레이어 캐릭터는 일단 늙어 죽는다는 전제 하에 아무리 단명해도 72년은 산다.

이러한 하프오크의 짧은 수명은 하프엘프, 하프 자이언트, 하프-드래곤/셀레스티얼/핀드같은 다른 인간 혼혈종이 보통 인간은 상상하기도 힘들 정도로 오랜 세월을 사는 것과는 반대되는 부분이다.
----
  • [1] 이상하진 않은 것이, 강간은 피해자의 외견 때문에 일어나는 범죄가 아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