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irected from page "가리발디"

E,AHRSS

주세페 가리발디

last modified: 2015-11-28 19:45:42 Contributors

Giuseppe Garibaldi


이탈리아 통일의 영웅이자 혁명가, 군인, 정치가. 생몰 1807년 7월 4일 ~ 1882년 6월 2일.

니스에서 한 선원의 아들로 태어났다. 사르데냐 왕국의 해군에 들어간 것이 그의 군인으로서 경력 첫 줄을 장식한다. 아직 이탈리아라는 개념이 존재하지 않았던 시절, 오스트리아에게 고통받던 조국 제노바의 독립을 추진하던 세페 마치니에게 감화되어 년 이탈리아당에 들어간 것이 혁명가로서의 경력 첫 줄이다. 이 때가 1834년, 당시 아직 강대했던 오스트리아가 이러한 민족운동을 내버려둘 리 없었고 그는 주세페 마치니와 함께 프랑스로 망명하게 된다. 나폴레옹이 끌어내려지고 복고왕정이 세워진 어수선했던 프랑스에서도 그들은 년 유럽당을 세워 활동했지만 실패해 스위스에서도 쫓겨나고 런던으로 향하게 된다.

이 와중에 가리발디는 1836년 대서양을 건너 미대륙으로 와 리오그란데와 우루과이의 혁명전쟁에 참전했다. 군인과 혁명가로서의 이름을 올리고 있던 가운데 그는 조국의 이탈리아 통일운동(Risorgimento, 1848)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되고 귀국한다. 조국 사르데냐 왕국을 주축으로 한 이탈리아 통일을 긍정적으로 본 그는 냅다 나폴리와 시칠리아 지방을 점령해서 사르데냐 왕국에 바친다. 그가 조직한 붉은 셔츠단의 위명이란 이루 말할 수 없어서 도스 시칠리아 왕국은 무혈개성을 했을 정도였다.

이후 카프레라섬으로 물러났으나, 로마 병합이 지지부진하자 1862년과 1867년에 팔레르모에서 냅다 군대를 만들어서 로마 탈취를 시도하였다가 실패, 카프레라섬에 다시 연금되었다.

사실 정치가로서의 역량은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지만, 이탈리아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시대의 영웅이자 애국자로 기억되고 있다. 마치니, 카보우르와 함께 근대 이탈리아 통일에 이바지했다고 평가받았다.

이탈리아의 항공모함인 주세페 가리발디급이 이 사람의 이름에서 따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