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드워프(드래곤즈 크라운)

드래곤즈 크라운의 플레이어블 캐릭터
파이터 아마존 위자드 엘프 드워프 소서리스

05_1_1.png
[PNG image (Unknown)]

Contents

1. 개요
2. 설명
3. 고유 스킬
3.1. 그랜드 슬램(グランドスラム)
3.2. 러셀 피스트(リーサルフィスト)
3.3. 이글 다이브(イーグルダイブ)
3.4. 토르 해머(トールハンマー)
3.5. 프렌지(フレンジィ)
3.6. 봄 잭(ボムザック)
3.7. 파이어 배럴(ファイアーバレル)
3.8. 라바 뱅글(ラーヴァバングル)
3.9. 아웃 버스트(アウトバースト)
3.10. 쥬얼 프리크(ジュエルフリーク)
3.11. 록 스킨(ロックスキン)
3.12. 터프니스(タフネス)
4. 기타&엔딩


1. 개요

스테이터스
STR S
CON S
INT E
MGR D
DEX C
LUC B
게임 드래곤즈 크라운의 플레이어블 캐릭터. 성우는 이시즈카 운쇼/이미슨 프라이스.
땅딸막한 드워프족의 전사. 단련된 강인한 육체를 지녔으며, 그 호완은 자신보다 큰 상대조차 가볍게 들어올려 던져버릴 수 있다. 게다가 던져진 상대는 주변의 것들을 말려들게하여 광범위의 적을 일망타진한다. 하지만 움직임이 둔하고 적에게 둘러싸이기 쉬운지라 조심해서 움직일 필요가 있다. 양손의 무기로 도륙하는 것도 좋고, 자신의 육체로 때려눕히는 것도 좋다. 어쨋든 호쾌하게 날뛰고 싶다면 이 캐릭터를 고르면 된다.

2. 설명

파이터, 아마존과 같은 근접전용 캐릭터로 게임상에서는 중급자용 캐릭터이다.

사용하는 무기는 망치, 손도끼와 같은 양손에 쥐는 무기. 플레이어블 캐릭터들 중 유일하게 던지기가 가능하다. 보스를 제외한 대부분의 잡졸들[1]을 잡을 수 있는데 이 상태에서는 점프가 가능하고 공중에서도 잡기가 가능하다. 잡은 적을 던지면 추락하면서 대미지를 입는다. 보스전에서는 스테이지에 놓여있는 바위를 집어들어서 공격을 할 수 있다. 또한 고유스킬인 범프 업을 통해서 일정시간동안 방어력을 증가시키고 적의 공격에 대한 경직을 줄인다. 파이터처럼 아군을 보호하는 탱커 계열은 아니지만 높은 체력과 방어력, 공격력을 믿고 적을 공격하는 딜탱형 캐릭터. 물론 무식하게 한대 맞고 두대치는 식이 아니라 범프 업과 터프니스, 긴 메가크래시 무적시간과 회피를 잘 조합해서 데미지를 최소화 하면서 무경직으로 적에게 엉겨붙는 플레이가 주가 된다. 나중에 템세팅이 좀 되면 레드 드래곤 브레스 따위는 회피로 뚫고 지나가면서 0데미지를 띄우는 서커스를 할 수도 있다(...).

다른 근접전 캐릭터들과 마찬가지로 메가 스매쉬를 사용하면 무기를 땅에 놓고 맨주먹으로 싸우는데 이 상태에서도 던지기가 가능하다. 더군다나 드워프는 맨손강화 패시브도 있어서 다른 두 클래스보다는 메가 스매쉬 사용 빈도가 훨씬 높다. 사실 메가 스매쉬말고는 변변한 대공기가 없다는 점도 한가지 이유.

그 외에 스킬로 폭탄이나 기름통을 던져대기 때문에 폭탄마 속성도 있다.

단점은 근접전 캐릭터들 중 유일하게 가드가 불가능하고 마법 방어력이 약하다. 마법 방어력 같은 경우 마방셋으로 둘둘 감아도 찝찝한 수준. 그래서 방심하다가 마법을 사용하는 적이나 보스에게 어이없이 죽는 경우[2]가 생긴다. 그리고 매가 스매쉬 빼면 공중 공격이 약한 편이라서 타격점이 높은 적을 상대할 때는 좀 난감해진다.

육성은 크게 프렌지를 마스터해서 록 스킨과 터프니스를 믿고 싸우는 근접 전투형 드워프와 그랜드 슬램, 장비형 스킬들을 마스터하는 먼거리에서 딜을 하는 투척 드워프로 나눈다.

3. 고유 스킬

3.1. 그랜드 슬램(グランドスラム)

던지기 공격의 위력을 강화하고 충격파를 발생시킨다. 충격파는 공중에서 적을 바닥으로 내동댕이쳤을때만 발생하며, 바닥으로 떨어지다가 벽에 부딪혀 되튕기는 등 바닥으로 바로 떨어지지 않아도 일단 바닥으로 떨어지는 순간 충격파는 발생한다.

스킬 마스터시 충격파 범위가 상당히 넓어지고 데미지도 쏠쏠해지기에 솔플을 돌 때에도 상당히 도움이 된다. 도끼 옵션중에 던지기 공격 데미지 증가가 따로 붙어있는 것도 있고 확률적으로 폭발이 일어나는 옵션도 있어서 주력으로 삼기 충분한 스킬. 파티플레이시 너무 남발하면 아군의 딜을 빼앗는 문제가 있으므로 던지는 타이밍이나 방향에 신경을 쓰는게 좋다.

3.2. 러셀 피스트(リーサルフィスト)

맨손 공격을 강화한다.

근접전 캐릭터들 중 유일하게 있는 맨손 공격력 강화 스킬. 룬 마법 TTF(맨손 공격의 위력 강화)까지 발동한 상태라면 무기를 쥐고 있는 것보다도 더 강한 공격력으로 때린다.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지상 평타 공격만 강화해서 드워프 최대의 약점 중 하나인 공중 공격은 보강이 안되고 뭣보다 TTF를 발동하면 저걸 안 찍어도 기본적으로 무기 따윈 필요없는 10점 만점에 12점짜리 드워프가 된다. 그래서 대부분의 유저들은 잉여 스킬 취급한다. 물론 써먹을 구석은 있다. 고레벨대에 작정하고 스킬을 다 찍은 다음 맨손 데미지 세트를 맞춘다면 룬마법 없이도 맨손 데미지가 무기데미지 이상 나오게 된다.

3.3. 이글 다이브(イーグルダイブ)

공중에서 활공 공격을 한다. 스킬 레벨 2 이후에는 활공하면서 지상에 폭탄을 투하한다.

2단 점프 이후에 한번 더 점프 버튼(X)을 누르는 것으로 발동. 앞으로 빠르게 날아가며 폭탄을 띄엄띄엄 떨구기 때문에 크라켄 보스전 같은 일부 상황에서만 폭딜이 되고 일반적으론 그냥 딜이 넓게 퍼트려지고 착지 후 후딜레이가 길어서 좀 애매한 스킬. 그래도 5단계밖에 안되므로 찍어두면 솔찬히 쓰이는 스킬. 보스전이 아닐 경우 잡졸들이 우글거릴때나 유령이 나왔는데 횃불은 들기 싫을때(...) 사용한다. 아웃 버스트의 강화 효과를 받는다.

3.4. 토르 해머(トールハンマー)

메가 스매쉬 사용시 주변에 번개를 내리치게 한다.

메가 스매쉬에 범위공격을 부여하는 스킬. 이펙트는 번개지만 사실은 물리 데미지다. 히트수, 위력이 상당하고 다른 캐릭터의 메가 스매쉬에 비해 범위가 넒으며 번개가 치는 범위가 높아서 드워프의 약점인 타격점이 공중에 있는 적에게 딜을 넣을 때도 유용하게 쓸 수 있다.

가방에 무기를 두개 넣고 다니면서 메가 스매쉬->무기 변경->메가 스매쉬->무기 줍고->반복은 거의 필수적인 기본 컨트롤이다. 주력 뎀딜기+범위기+대공기+무적기를 모두 겸하는 드워프의 알파요 오메가인 최중요 스킬이기 때문에 어떤 드워프라도 이건 마스터한다.

3.5. 프렌지(フレンジィ)

지상에서 공격 버튼 연타로 맹렬한 러쉬 공격을 가한다.

드워프 말뚝 딜의 원동력. 초반에는 약한 편이지만 스킬 마스터시 효율이 좋고 타격수가 높아서 속성이 붙은 무기들 효과가 붙기도 좋다. 파이터의 소드 템페스트와는 달리 맨손 상태일 때도 사용 가능하며 공격하면서 좌우로 조금씩 이동도 가능. 그러나 소드 템페스트에 비하면 공격 범위가 너무 작아서 만능 스킬이라고 하기에는 좀 부족하다.
좋은 기술이긴 하지만 의외로 얼티메이트 난이도에선 적들이 너무나 강해서 말뚝딜이 안되는지라 지워버리는 유저들도
꽤많다.

3.6. 봄 잭(ボムザック)

폭탄을 꺼내든다.

엘프의 옵션 대거와 같은 소모성 무기를 바로 사용하게 만드는 장비형 스킬. 투기장에서는 바로 무기를 꺼내들 수 있다는 점에서 도움이 된다. 딜이 그렇게까지는 세지 않아서 보스전에서 쓰기 보다는 일반 필드에서 몬스터들이 달라붙어 좀 귀찮을때 하나씩 꺼내다 투척하면 쏠쏠하다. 아웃버스트의 강화 효과를 받는다

3.7. 파이어 배럴(ファイアーバレル)

타르 폭탄통을 설치한다.

장비형 스킬. 사용하면 바로 앞에 폭탄통을 놓는데 공격해서 터트리거나 집어들고 던져서 터트릴 수 있다. 일부 타격점이 높은 보스를 상대할 때에 폭탄통을 던져서 터트려주면 괜찮은 데미지를 줄 수 있다. 어정쩡하게 타격할 경우 터지지 않고 구석으로 굴러가는 참사가 발생하기도 한다. 아웃버스트의 강화 효과를 받는다. 아웃버스트를 끝까지 찍으면 통당 데미지가 3만정도라 보스 극딜할때 하나씩 깔면 짭짤하게 딜이 뽑히고 레드 드래곤의 경우 일단 모조리 설치한 다음 드래곤을 깨우고 한번에 터트리는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다.

위력이 강하긴 하지만 소비성 아이템 취급이라 다 쓰고나면 가끔 나오는 EIS 룬문자로 1개씩 보충하는 것 외에는 답이 없다는 게 단점. 던젼 연속돌기같은 장기전에는 다소 빛이 바래는 스킬.


3.8. 라바 뱅글(ラーヴァバングル)

일정시간동안 공격에 화염 속성을 부여한다.

장비형 스킬. 맨손일 때도 화염 속성이 부가되며 지속시간, 사용횟수가 기타 버프스킬들과는 차원이 다르다. 만렙시 각각 35초, 12회. 아웃버스트의 강화 효과를 받는다.

3.9. 아웃 버스트(アウトバースト)

화염 속성 스킬의 위력이 증가한다. 만렙시 데미지가 2배로 뛰는 스킬.

라바 뱅글, 폭탄, 파이어 배럴, 2레벨 이후의 이글 다이브의 위력이 강화된다. 폭탄 드워프라면 찍어두면 좋은 스킬.

3.10. 쥬얼 프리크(ジュエルフリーク)

스코어 아이템 획득시 HP와 장비 내구도를 회복한다.

커먼 스킬의 코인 힐링과 다소 겹치기는 하지만 장비 내구도 역시 올려주므로 마을에 돌아가서 수리를 하지 않고 계속 머무르는 장기 플레이를 노린다면 나름 괜챦다.

3.11. 록 스킨(ロックスキン)

범프업 상태 중에 받는 대미지를 경감한다.

드워프의 필수 스킬 중 하나. 가드가 없는 드워프가 적진에 두려움없이 뛰어들게 만드는 이유. 최고 레벨시 50%까지 경감한다. 이 스킬을 배운 상태로 범프업을 하면 정말로 피부가 바위와 같은 모습으로 변하는 이펙트가 생긴다.

3.12. 터프니스(タフネス)

공격을 받아도 일정한도의 대미지내에서는 경직되지 않는다.

드워프의 필수 스킬 두번째. 범프업과 터프니스의 조합이라면 보스전에서도 버티면서 말뚝딜을 하는 드워프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마스터시 120 이하의 데미지를 입어도 경직되지 않는다. 그런데 이게 100 정도의 연타공격이 들어왔는데 터프니스로 버텨서 첫타에 날아가는 공격이라도 드워프만 여러 대를 두들겨맞게 되는 역효과가 나는 경우도 종종 있어서 4레벨(80이하의 데미지)까지만 찍고 다른 스킬에 투자를 하는 선택지도 있다. 다만 좀 세다 싶으면 일단 메가스매시부터 쓰는 드워프의 특성상 큰 문제는 아니다. 패치로 메가스매스 사용 후 무적시간이 길어졌기 때문에 유유히 빠져나올 수 있다.

4. 기타&엔딩


본작의 3명의 남성 캐릭터 중 한명인데 외모가 잘 생긴 위자드와 파이터와는 달리 드워프의 스테레오타입같은 모습+노익장이기 때문에 인기가 적은 편이다. 제작진 인터뷰에 따르면 마블 코믹스의 토르와 같은 느낌으로 디자인 했다고.호빗의 소린 참나무방패로 했으면 달라졌을지도(...)
그래도 모션중에 동글동글 공처럼 말리는 모습을 보면 귀엽기도 하다.

공식 코믹스에서도 굉장히 취급이 안습한데...
설정이 변태 할아버지 여자만 보면 헤벌쭉해서 달려드는데, 엘프나 다른 여성캐릭한테 두들겨 맞는게 일상이다. 특히 같은 남자 캐릭터인 파이터하고 드워프는 너무 청렴해서 이런 모습이 더욱 부각된다.
참고로 여자한테 달려드는건 npc뿐만 아니라 동료인 소서리스, 아마존[3] 한테도 해당한다.엘프는 빈유라서 포함안된다.
물론 이런 캐릭터가 다 그렇듯, 고룡과 싸울 때는 굉장히 진지한 모습으로 임한다.

무기인 망치의 디자인이 오딘 스피어의 비슷한 캐릭터인 브리간묠니르와 상당히 닮았다.

세이버투스같은 짐승을 탈 때에는 팔짱을 낀 근엄한 자세로 타는데 골든 액스가 떠오른다는 사람들이 많다.

이하는 엔딩에 대한 간략한 설명.

내용 누설 주의! HELP!

이 부분 아래에는 내용 누설(반전 및 결말) 가능성이 있는 서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여기를 눌러 문서를 닫을 수 있습니다.


본래 드워프들은 지하에 거대 왕국을 건설했었지만 에인션트 드래곤의 공격으로 인해 왕국은 멸망하고 살아남은 드워프들은 부락을 형성하여 군데 군데 흩어져 살고 있었다. 그런 오랜 원수인 에인션트 드래곤을 물리친 드워프를 다른 드워프들은 "긍지높은 복수자"라 칭송하였으며 자연스레 그를 중심으로 모이게 되었고, 그렇게 모여든 이들은 점차 왕국의 재건을 꿈꾸게 되었다.

한참 뒤의 일이지만, 드워프는 결국 왕국을 재건해 위대한 왕으로 남게 되었다고.

소린이나 브루노 배틀해머가 떠오르는 엔딩이다.[4] 어떻게 보면 전형적인 드워프 엔딩이라 하겠다.
----
  • [1] 와이트, 레드 캡, 드래고니트, 레드 구울과 같은 강화형 잡졸들은 예외. 그러나 동결, 석화가 걸리면 이런 놈들도 잡을 수 있게 된다.
  • [2] 10~40데미지씩 웃으며 받다가 난데없이 200~300뎀이 콱 하고 박힌다. 범프업만 꼬박꼬박 하면 평소에 입는 데미지가 엄청 적어서 맞는 것에 대한 경각심이 줄어들기 때문에...
  • [3] 대표적인 예로, 소서리스가 위험에 빠져있을 때 멋지게 슬라이딩하면서 구해주는데, 그 순간에도 엉덩이를 만지고 있다. 그리고 엘프한테 쳐 맞는다.이 영감 안되겠어, 빨리 어떻게든 하지 않으면..
  • [4] 둘 다 드래곤에 의해 멸망한 드워프 왕국 출신이고, 드래곤을 물리친 뒤에 왕국을 재건했다. 다만 소린과 브루노 배틀해머는 평범한 드워프가 아니라 왕가의 직계 후손이다.